drcarter의 DevLog

Dagger2

url : http://google.github.io/dagger/

요즘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Dependency Injection방법을 이용한 개발 방법이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 듯 합니다. 더군다나 네임드 개발자로 알려진 Jake Wharton 형님이 발표한 자료도 있습니다.

https://speakerdeck.com/jakewharton/dependency-injection-with-dagger-2-devoxx-2014

2라는 숫자가 있는 것을 보면 Dagger1이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. 처음 Dagger는 Square에서 나왔습니다. 

http://square.github.io/dagger/

이 사이트에 가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어요. 나중에 Dagger에 대한 샘플을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.


Dagger2를 얘기한 이유는 프로젝트가 google github에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. 믿고 써보는 google??이라서?


Dagger2에서 중요한 Annotation은  @Module, @Provides, @Component, @Inject 정도 일 것 같습니다.

@Module : Module로 구성되고, 내부에서 주입될 객체들을 provide해주는 것.

@Provides : 객체 주입에 필요한 내용을 리턴해주는것

@Component : Module과 Inject간의 Bridge같은 역활.

@Inject : 객체의 주입.

대충 이런정도의 설명... 저는 참 설명을 못하네요 ㅡ.ㅡ


Dagger2를 이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순서 입니다.

gradle 스크립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 해 줍니다.

apply plugin: 'com.neenbedankt.android-apt'

buildscript {
    repositories {
        mavenCentral()
    }

    dependencies {
        classpath 'com.neenbedankt.gradle.plugins:android-apt:1.4'
    }
}

android {
    ........

    dependencies {
        .......
        provided 'javax.annotation:jsr250-api:1.0'
        apt 'com.google.dagger:dagger-compiler:2.0'
        compile 'com.google.dagger:dagger:2.0'
    }
}


그리고 사용할 모델들을 정의 해 줍니다. 저는 아래와 같은 예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.

Motor.java

public class Motor {

    private int speed;

    public Motor() {
        this.speed = 0;
    }

    public int getSpeed() {
        return speed;
    }

    public void accelerate(int value) {
        speed = speed + value;
    }

    public void setSpeed(int value) {
        speed = value;
    }

    public void brake() {
        speed = 0;
    }
}


Bike.java

public class Bike {

    private Motor motor;

    public Bike(@NonNull Motor motor) {
        this.motor = motor;
    }

    public void increaseSpped() {
        this.motor.setSpeed(this.motor.getSpeed() + 1);
    }

    public void decreaseSpeed() {
        if (this.motor.getSpeed() > 0) {
            this.motor.setSpeed(this.motor.getSpeed() - 1);
        }
    }

    public int getSpeed() {
        return this.motor.getSpeed();
    }
}


그리고 Module을 정의 합니다.

우선 MotorModule.java 입니다. 이건 단순히 Motor객체를  제공해 주는 역활만 합니다.

@Module
public class MotorModule {

    @Provides
    Motor provideMotor() {
        return new Motor();
    }
}


BikeModule.java입니다.

@Module(
        includes = MotorModule.class
)
public class BikeModule {

    @Provides
    Bike provideBike(Motor motor) {
        return new Bike(motor);
    }
}


여기서 보면 Bike객체를 제공해주는 @Provides을 보면 Motor객체가 파라미터로 존재합니다. 과연 이 파라미터는 어디서 제공받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. 이건 @Module의 includes부분에 보면 MotorModule.class를 포함하고 있고, MotorModule에서 Motor객체를 provides하고 있기에 가능합니다.

이렇게 되면 BikeModule안에서 Motor객체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는 모두 파라미터로 정의하면 Motor객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Provides된 것을 Inject 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Bike객체를 Inject하여 사용해 볼까 합니다.

그럼 Bike는 어디에서 사용할 까요? 위에서 중요 Annotation중에 @Component를 알려드렸습니다. Module과 Inject간의 Brige같은 역활을 한다고 했는데 사용할 Component는 아래와 같습니다.

MainActivityComponent.java

@Component(
        ...
        modules = {
                ...
                BikeModule.class
        }
)
public interface MainActivityComponent extends ActivityComponent {
    void inject(@NonNull MainActivity mainActivity);
}


이와 같이 Component를 정의했습니다.

이렇게 Component를 정의하고 컴파일 하면 "DaggerMainActivityComponent가" 만들어 집니다. 이걸 가지고 실질적으로 객체 주입을 진행할 수 있죠.

DaggerMainActivityComponent.builder()
        ...
        .bikeModule(new BikeModule())
        .build();


이와 같이 하면 사용할 Component에 대해서는 준비가 끝납니다. 그럼 객체 주입은 어떻게 할까요?  몇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객체에 @Inject anootation방법을 이용해서 사용 할려고 준비했습니다.


@Inject
Bike bike;

이와 같이 하여 Bike객체 사용에 대한 준비를 합니다.

이건 component에서 inejct라는 메소드를 정의해서 상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 inject라는 것을 하지 않고 사용할 방법은 있을까요? Component에서 getBike()라는 메소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방법도 있긴 합니다.

이 예제에 대한 소스는

https://github.com/drcarter/Dagger2Example

에 올려둿습니다..

저도 Dagger2에 대해서 공부하고 정리하다 보니 설명이 명확하진 않은 듯 합니다.

오히려 맨 위에 Jake Wharton형님이 pt로 설명한 내용이 더 좋을지도요 ㅎㅎㅎ